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상담사례

의료분쟁
무료상담 안내

1670·2545 09:00 ~ 18:00 (토,일 공휴일 휴무) 온라인 상담신청 상담사례 검색
  • 홈>
  • 의료분쟁무료상담>
  • 상담사례
  • 화면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복사

상담사례

 
의료사고 피해 상담 사례 모음입니다
진료과목, 키워드, 제목 등 검색조건으로 상담사례를 검색해 보세요.
사고 경위, 피해 수준, 기타 환경 등에 의하여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담사례 제목

진료과목,조회수,키워드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한증 수술 후에 양측 팔의 감각이상과 근력저하,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진료과목 : 흉부외과 조회수 : 2310
키워드 #다한증 # 교감신경절차단술

상담요청내용

다한증 수술 후에 양측 팔의 감각이상과 근력저하,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환자는 이전에 좌측 흉부 기흉 수술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손과 겨드랑이의 다한증으로 전신 마취하에 흉강경을 통한 양측 제 3,4 흉부교감신경절 교통가지절단술(Thoracoscopicsympathetic ganglionectomy, Thoracic, Both)을 시행 받았습니다. 이후 좌측 팔의 근력약화, 저림, 감각이상, 통증이 지속되어 검사한 결과 상완신경총이 손상되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일상 불편에 지나지 않던 다한증을 치료하려다 오히려 팔에 장애가 생기는 황당한 일이 발생된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의사의 과실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과 배상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답변

수술의 적절성, 의사의 과실유무, 충분한 설명 여부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다한증은 땀샘의 변화, 땀 분비를 활발하게 하는 물질에 의한 영향, 땀 분비를 조절하는 교감신경 경로의 비정상적인 자극, 정서적인 영향 등에 의해 발생됩니다. 수술적 요법으로 특정 부위의 피부를 수술로 제거하거나 병변의 해당부위 교감신경을 절제하여 과도한 땀의 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만일 기흉으로 늑막이 유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내시경하 수술시 교감신경의 위치 확인이 불가능하며 이런 경우 개흉술로 시행하거나 후방으로 접근하여 경피적 고주파 교감신경절차단술 또는 늑골횡돌기를 제거하며 교감신경절에 도달하여 신경절차 단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의료인의 과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기왕력을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하였는지, 수술의 위험성이나 후유증 발생 등 예견 가능한 문제에 대한 설명을 통해 환자의 자기결정권을 보장 했는지 여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관련판례

판례1

서울민사지방법원 1992. 12. 28. 선고 90가합60353 판결

의료인은 환자에게 수술 과정 상 발생가능한 실제적인 위험성을 진지하고 성의있게 드러내어 설명하고 동 소외인으로부터 위와 같은 위험성을 무릅쓰고서라도 수술을 받겠다는 승낙을 받은 다음에 이 사건 수술을 시행하였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위험성에 관한 설명은 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신경절제수술에 관하여 위 일반적인 평가와는 달리 간단한 수술이라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는 사실이 엿보이는 등 제반 정황에 비추어 의료인이 비록 합병증에 관한 설명을 하였다 하더라도 이 사건 수술의 위험성의 정도를 충실히 설명한 것으로는 보이지 아니하므로 결국 이 사건 수술은 환자에 대한 설명의무를 다하지 아니하여 환자의 승낙권을 침해하여 이루어진 위법한 수술이라 할 것이니 의료인은 이 사건 사고로 인하여 환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하겠다.
클릭하시면 해당  QR코드가 활성화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