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보도자료

  • 홈>
  • 알림마당>
  • 보도자료
  • 화면 인쇄
    • 페이스북
    • 트위터
    • 공유하기

보도자료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참고자료]의료분쟁예방 소식지 6호 발간
작성자 박은혜 작성일 2018-06-29
파일 [보도참고자료]_의료사고예방_소식지_6호_발간(최종).hwp  [보도참고자료]_의료사고예방_소식지_6호_발간(최종).hwp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 6호 발간


-의료기관 건강검진 관련 의료사고예방을 위한 자료 배포-


□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박국수, 이하 “의료중재원”)은 의료기관 의료사고예방위원회*의 의료사고예방 업무지원을 위하여『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Medical Accident Prevention)』6호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에 관한 법률」및 같은 법 시행규칙에 따라,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340여개)은 의료사고예방위원회를 각각 설치하고,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의료 기관의 시책, 의료사고 실태 분석 및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6호에서는 개원 이후 2017년까지 의료중재원에 접수된 건강검진 관련 의료분쟁 사건을 분석하고, 주요 사례 및 예방시사점 등을 소개하였다. 

 ㅇ 건강검진 의료분쟁 100건을 분석한 결과, 쟁점별로는 내시경 검사 중 사고 발생이 45건, 암 진단지연이 40건으로 나타났고, 사고 내용별로는 대장내시경 중 천공발생이 2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위내시경 수면 마취 중 사고발생이 10건, 유방암 진단지연이 8건순으로 나타났다.

 ㅇ 전체 사건 중 20% 정도가 설명의 부적절 또는 다소 부족하다는 감정결과를 보였고, 조정중재 결과 66%가 원만한 합의를 통해 해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주요 사례로는 대장내시경 중 천공 발생, 암 진단지연 등을 소개하고 다음과 같이 의료사고예방법을 제언하였다.

    - 대장내시경 중 천공 발생 사건의 경우 검사 전 천공 유발인자(고령, 게실 질환의 기왕력, 복부 수술 기왕력)를 확인하고, 천공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환자의 경우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환자가 복통, 발열, 복부팽만 등의 증상을 호소할 때 천공을 조기에 의심하고 진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진단지연 사건의 경우 환자에게 건강검진 시 각 검사를 통해 발견 가능한 질병(목표 질환)을 정확히 알려야 하고, 권고주기가 되지 않았어도 특정 증상이 발생하고 지속된다면 꼭 의사와 상의해야 함을 환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이 외에도 의료전문 변호사의 건강검진 영역에서 의료사고와 예방에 대한 전문가 논단과 부산백병원 건강증진센터의 검진결과 보고서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활동 등을 소개하였다.

□ 박국수 원장은 “의료중재원은 앞으로도 의료사고 및 의료분쟁 발생 현황에 따른 다양한 예방자료를 발간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 의료중재원은 소식지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 병원 예방위원회 및 예방업무 담당자에게 배포하였다. 

  ㅇ 소식지는 의료중재원 홈페이지【다운로드 위치 : (www.k-medi.or.kr) ☞ 의료사고예방 ☞ 의료사고예방 소식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알림마당 > 보도자료

이전 글 및 다음글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글 [보도참고자료]대국민 의료사고예방 리플릿 배포
이전글 보도참고자료]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차기 원장 공개 모집
클릭하시면 해당  QR코드가 활성화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