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의료중재원 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박은수 원장 입니다.
박은수 원장 사진

인사말

현대 사회는 의료 서비스의 일반화와 다양화, 인구의 고령화에 따른 의료기관 이용률의 증가 및 환자 권리의식의 향상 등으로 의료행위와 관련하여 많은 분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는 매우 전문적인 분야인 만큼 의료분쟁이 발생하더라도 의료사고의 원인이나 의료행위와의 인과관계, 의료인의 과실 등을 입증하기 어려워 그동안 분쟁 해결 과정에서 환자와 의료인 모두 큰 고통과 괴로움을 겪어 왔습니다.


의료중재원은 의료분쟁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해결함으로써 의료사고로 인한 피해를 구제하고 보건의료인에게는 안정적인 진료환경 조성에 도움을 드리고자 2012년 설립되었습니다.


의료중재원에서 의료분쟁을 해결하는 기본방식은 의료분쟁 전문상담과 신뢰할 수 있는 감정, 공정한 조정입니다.


의료중재원은 “바르게 따뜻하게”라는 기관운영 철학을 바탕으로, 상담, 감정, 조정의 전 과정에서 ‘공정과 신뢰, 소통’의 기본원칙을 충실히 지키면서, 사건 하나 하나를 세심하고 성실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모두 과실유무를 비롯하여 사건의 실체를 보다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게 되고,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게 되면서 합리적이고 원만하게 분쟁이 해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분쟁이 소송으로 진행될 경우 평균 2년 이상 걸리는 의료소송 기간 동안 환자와 보건의료인 모두 똑같이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우리원에 접수된 사건들은 90일(최대 120일)이내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하는데 기관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의료중재원은 앞으로도 이 같은 기본과 원칙을 충실히 지키면서, 더욱 신속하고 공정하게 분쟁을 해결하여 국민에게 의료분쟁을 확실하게 해결하는 기관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우리 원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